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와 상해, 타이베이 등 아시아 주요 도시에서는 빠른 도시화가 진행되며, 한국과 마찬가지로 매년 들쭉날쭉한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그 결과인가, 베트남 건물들은 차례대로 가파른 고층으로 솟아올라 가면서 눈에 띄게 변모하고 있다. 그렇다면, 베트남 건물들의 층고가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

 

베트남 건물들의 층고가 높은 이유


좁은 공간 확보를 위한 발상

베트남은 인구 밀도가 굉장히 높은 나라 중 하나이다. 인구 밀도 문제로 지상에 건물을 세울 수 있는 공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높은 층수로 건물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대도시인 하노이와 호치민 시티는 좁은 공간 내에서 거주 인구가 급증함에 따라 빠르게 고층 아파트 단지와 상업 건물들이 들어서고 있다.

 

 

매매 수익의 증대

베트남 부동산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건설업자는 매매 시세를 높일 수 있는 고층 건물을 세우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관리비가 높은 고층 건물은 부동산 개발업자들에게 부수적인 수입원 역할을 하면서 거래 가치를 높여주고 있다.

일과 관련된 생활 밸런스

최근 베트남에서는 대도시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의 일과 관련된 생활 밸런스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세컨드 하우스 등의 요소까지 인기를 끌며 보다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건물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최신 기술과 환경 친화적인 건축 기술

위생적인 문제나 환경 문제 등의 이슈로 인해 최신 기술과 환경 친화적인 건축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베트남 건물들은 친환경적인 건축 소재와 에너지 절약 시스템 등 최신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더운날씨 더운공기와 찬공기를 격차를 나누어 건물 안을 쉬원하게

베트남 건물들은 지역 기후에 맞게 층고 높이를 다르게 하며

빌라(주택)의 경우 최대 4.5m까지의 층고를 가지고 있고 아파트의 경우 최소 3m ~ 3.5m의 층고 높이가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보통 지역간 기후차이로 층고를 높게 하는경우가 굉장히 많으며 더운공기가 가벼워 위로 올라가는 성질이 있고 찬공기는 무거워 아래로 내려가려는 성질이 있어 천장에는 천장형 선풍기를 많이 사용하여 집안 온도를 많이 낮춰 생활하곤 합니다.

 


 

위와 같이 베트남 건물들의 높은 층고의 이유는 다양하지만, 좁은 공간 내에서 인구 밀도를 해결하고 매매 수익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높은 층고의 건축물이 세워진 것이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