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은 인플레이션 문제로 인하여 베트남에 있는 많은 납품회사들은 납품 주문량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원자재 비용상승으로 인원감축을 진행하였고 2023년 1분기 약 15만 명의 인원이 실직하였으며 전분기 대비 약 13%의 실직 인구가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베트남 인플레이션 문제로 많은 베트남 사람들은 실직상태가 되고 있습니다.

 

실직되어 일자리를 찾기위해 줄을서 기다리고있는 베트남 사람들 (이미지출처: internet)

 

베트남의 노동 및 고용 관련된 통계총국은 베트남의 실직된 지역이 많은 곳으로는 동나이 33,000명, 빈즈엉 22,000명 박닌 14,000명, 박장 7,700명으로 관련된 산업체로는 수출 가공과 관련된 업체들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실업자 수는 계속해서 늘고 있지만 산업 종류마다 실업자가 줄어드는 업종도 있는데 바로 가죽과 섬유, 목재 관련된 사업이라고 합니다.

 

베트남의 동남부(호치민 인근지역)는 대기업의 주문 감소로 인하여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으로 되었고, 1분기 약 3개월간 대기업의 수주 감소로 인하여 불완전 고용률은 더 높게 올라갔습니다.

 

그러하여 2023년 4월 말에 베트남의 민간경제발전연구위원회(Ban IV)는 약 9500개의 베트남 민간회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고 조사에 참여한 민간기업들 중 약 82%가 2023년에 사업규모를 축소 또는 인원감축을 진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9500개의 민간기업들중 11%는 폐업 또는 파산, 12%는 운영중지, 59%는 큰 폭으로 인원 감축을 진행한다고 하며 대부분의 인원감축이 진행되는 회사는 호치민시와 빈즈엉시라고 합니다.

 

민간경제발전연구위원회(Ban IV)는 베트남의 많은 기업들이 인플레이션 문제로 인하여 2023년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인원 감축과 매출을 줄이는 등 2023년 4분기 말까지는 이렇게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베트남의 많은 기업들이 가장 어렵다고 하는 문제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수주 어려움(주문을 받기 어렵습니다)
  2. 대출 접근성이 어렵습니다.
  3. 행정 절차와 법적대응
  4. 경제 관련된 거래가 범죄화되어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하여 민간경제발전연구위원회(Ban IV)는 기업들에게 사업비용 절감, 대출 이용을 더욱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민간경제발전연구위원회(Ban IV)는 기업들을 조사결과 세계의 경제적 어려움도 존재하지만 베트남 내부의 문제적 갈등이 존재해 이러한 기업들이 인원감축을 하고 있다고 예측한다고 하며 그 문제로는 아래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높은 인건비
  2. 사회보험 수수료
  3. 개인 소득세율 고려필요
  4. 기업들의 세금 환급

 

베트남 기업들은 수주감소로 인하여 최대 50%의 인원감축을 계획하고 있는 업체도 있다고 하며 2023년 4분기 말까지는 이렇게 계속 인원감축이 이어질 것으로 보아 2023년 후반기 베트남 경제는 많이 위축되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도 한국의 수출량이 많이 낮아 경제에 큰 문제로 이어지고 있지만 가까운 베트남도 이런 어려운 문제를 겪고 있어 하루빨리 한국과 베트남이 수출과 인플레이션 문제가 빨리 해결되어 풀어져 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Recent posts